• HOME > 학회지 > 회계학연구
  • 회계학연구
  • 논문작성양식 논문작성양식샘플

    회계학연구 편집방침 및 원고작성지침

    편집방침


    「회계학연구」는 한국회계학회 회원을 위한 연구발표의 장으로서, 논리적으로 엄격한 학술연구를 통해 회계이론과 지식을 발전시키고, 회계교육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할수행을 통하여 「회계학연구」는 사회과학분야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학술지의 하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회계학연구」에 게재되는 논문은 회계학의 모든 분야를 망라하며, 특정한 연구주제 또는 연구방법에 우선 순위를 두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목표의 달성을 위해 편집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편집방침을 준수합니다.

    (1) 논문게재의 가장 중요한 기준은 회계학연구에 대한 공헌도이며, 논문의 내용은 회계학의 순수이론과 실증연구 뿐 아니라 연구방법론 등 회계학연구에 관련되는 모든 분야를 포함한다.

    (2) 게재신청된 논문은 편집위원장이 위촉하는 3인의 관련분야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야 하며, 심사위원의 수정요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그 수정요구가 잘못된 것임을 설득력있게 밝혀야 한다. 다만, 최종판단은 편집위원장이 한다. 논문의 모든 심사과정은 공정한 평가를 위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논문의 저자는 게재가 확정되기 전에는 익명으로 취급된다.

    (3) 편집위원장으로부터 논문의 수정요구를 받으면 논문제출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6개월 이내에 수정본을 제출하여야 한다. 단, 수정요구를 받은 후 6개월 이내에 수정본을 제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논문 수정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며, 따라서 추후 제출되는 수정본은 신규 게재신청 논문으로 처리되므로 저자는 게재신청료를 다시 송부하여야 한다.

    (4) 외국자료를 이용하여 외국의 회계제도나 회계적 현상을 분석한 논문은 우리나라 회계제도의 발전 또는 회계연구에 공헌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는 경우에 한하여 게재한다.

    (5) 논문이 외국연구(미발표논문 포함)의 단순한 반복수행에 해당하여 새로운 분석내용이 없는 경우 또는 논문의 핵심적 토대가 된 국내외 선행연구(미발표논문 포함)가 있으나 그러한 선행연구의 존재 및 당해 논문의 차이점을 밝히지 않은 경우에는 게재신청할 수 없다.

    (6) 게재신청된 논문은 다른 간행물에 발표되지 아니한 것이어야 하며, 논문의 내용에 대한 책임은 논문 저자에게 있다. 제출된 논문 원고는 반환되지 않으며, 게재된 논문의 판권은 한국회계학회의 소유로 한다.


    원고작성지침


    1. 논문양식

    (1) 모든 논문은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며,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를 사용하여 작성하되 글자모양은 신명신명조, 글자크기 10, A4용지의 여백은 왼쪽․오른쪽 34mm, 위쪽 45mm, 아래쪽 42mm, 머리말 8mm, 꼬리말 3mm, 줄간격은 160으로 한다.

    (2) 논문의 본문은 논문주제 및 연구방법이 허용되는 한 간결명료하게 작성하고, 가능한 한 표나 그림을 제외한 분량이 A4 용지로 25면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3) 논문의 표지에는 제목, 저자 이름, 근무처, 전화번호 등을 기술하고, 연구비 후원처 또는 논문작성에 도움을 준 사람 등에 대한 공식적 인정(acknowledgement)은 하단에 표시한다. 또한 당해 논문이 학위논문에서 연유한 것인 때에는 학위수여대학 및 지도교수를 포함한 논문심사위원의 명단을 표지의 하단에 명시하여야 한다.

    (4)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는 논문저술의 기여도에 따라 제1저자, 제2저자 등을 표시한다. 기여도가 동일한 경우에는 공동저자로 표시한다. 저자들 중 이름이 제일 앞에 오는 저자가 제 1 저자가 된다. 또한 교신저자가 누구인지 표시한다.

    (예) (제1저자) 홍길동 (교신저자) 임꺽정
    (공동저자) 홍길동 (공동저자, 교신저자) 임꺽정
    (교신저자, 제1저자) 홍길동 (공동저자) 임꺽정
    (제1저자) 홍길동 (교신저자) 임꺽정 (공동저자) 성춘향
    (First Author) Kildong Hong (Corresponding Author) Kukjung Lim (Coauthor) Chun Hyang Sung

    (5) 각 저자의 소속, 직위를 국문 및 영문으로 표시하고 E-mail주소를 포함시킨다.

    (6) 논문 표지의 다음 면에는 상단에 논문제목(글자크기 15)을 기술하고, 논문의 개요(글자크기 10)를 제시한다.

    (7) 익명으로 논문이 검토될 수 있도록, 논문 표지 외에는 저자의 신원을 유추할 수 있는 어떠한 내용도 포함되지 않도록 한다.

    (8) 논문 본문의 말미에는 두 줄을 띄워 굵은 글씨로 “본 논문은 다른 학술지 또는 간행물에 게재되었거나 게재신청되지 않았으며, 한국회계학회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하여 작성되었음을 확인함”이라고 표시한다.
    (영문 논문의 경우는 “This manuscript has not been published previously and is not under consideration by another publisher or journal, and the study in this manuscript has been conducted in accordance with the Ethical Guidelines set forth by the Korean Accounting Association.” 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9) 논문은 특별히 학회에서 공지된 경우가 아니면 학회 홈페이지에 온라인으로 게재 신청한다.

    2. 논문개요

    (1) 논문의 개요(abstract)는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결과, 연구의 공헌 등에 관하여 쉽게 이해하고 읽을 수 있도록 평이한 용어를 사용하여 작성한다.

    (2) 개요는 논문표지에 이어 한글 논문의 경우는 국문과 영문으로 작성한다. 국문개요는 <요약> 이라고 굵은 글자로 표시하며 600-1,000자 이내로 하며 줄간격은 150으로 한다. 영문개요는 국문개요에 이어 <ABSTRACT>이라고 굵은 글자로 표시한 후 180~250 단어 분량으로 작성한다. 영문 논문의 경우는 영문 개요만 작성하고 한글 개요를 별도로 작성할 필요는 없다.

    3. 색인어

    전산화에 대비하여 논문 내용을 대표하는 낱말(또는 낱말群)을 5개 이내로 선택한 다음, 국문개요 밑에는 한글색인어를, 그리고 영문개요 밑에는 영문색인어(keywords)를 기술한다.

    4. 논문의 작성

    (1) 논문의 각 절(Section)은 로마자의 Ⅰ, Ⅱ, Ⅲ, 등으로 표기하며, 글자의 크기는 13으로 한다. 그 다음의 세분류는 1.1, 1.2, 1.3 (글자 크기 11), 그리고 그 다음의 세분류는 1.1.1, 1.1.2, 1.1.3 (글자 크기 10), 등의 방식으로 표기한다.

    (2) 문헌의 인용은 다음의 방식으로 표기한다.

    1) 해당 문장의 끝에 괄호를 사용하여 저자 이름과 문헌의 발행연도를 표기한다.
    예) (홍길동 1995), (Beaver 1968)
    (오성과 한음 1995), (Ball and Brown 1968) ------- 2인의 공동연구
    (홍길동 등 1995), (Brown et al. 1987) ------- 3인 이상의 공동연구
    (홍길동 1995, 1997) ------- 같은 저자의 여러 문헌
    (홍길동 1995a, 1995b) ------- 같은 연도에 같은 저자의 여러문헌
    (오성 1995; 한음 1995) ------- 둘 이상의 다른 저자들의 문헌
    (오성 1995; 한음 1995) ------- 둘 이상의 다른 저자들의 문헌
    (오성 1995, 25; 한음 1995, 13-15) ------- 둘 이상의 다른 저자들의 문헌의 특정 페이지(오성 논문의 25페이지, 한음 논문의 13-15페이지)를 언급할 때
    (Kim 1995, 156; 1997, 250-253) ------- 같은 저자의 여러 문헌의 특정 페이지(Kim 1995 논문의 156페이지, 1997 논문의 250-253페이지)를 언급할 때

    2) 저자의 이름을 직접 언급할 때에는 이름 뒤에 괄호로 연도를 표기한다. 한글을 괄호를 앞 단어에 붙이지만 영문은 띄어서 표시한다.
    예) 홍길동 등(1995)에 의하면, ......
    Brown et al.(1987)에 의하면, ......
    According to Brown et al. (1987), ...

    (3) 기관이름, 보고서 등을 인용할 때 약자 또는 영문표기를 사용할 수 있으나, 논문에서 처음으로 언급되는 부분에서 완전한 이름(full name)으로 표기하고 괄호안에 그 이후부터 사용될 약자 또는 영문표기를 명기한 후 사용한다. 고유명사가 아닌 영문은 소문자로 표시하며, 고유명사의 경우는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두 번째 글자 부터는 소문자로 표시한다.
    예) 외부감사대상기업(외감기업), 미국 재무회계기준심의위원회(Financial Accounting Standards Board, FASB), 감사품질(audit quality),

    (4) 주석(footnote)은 본문 내용에 대한 중요한 보조설명이지만, 본문에 삽입할 경우 본문 내용이 난해해지거나 설명의 일관성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지는 경우에 한하여 사용한다. 글자크기는 9로, 줄간격은 130으로 한다.

    (5) 본문 또는 표에서 주석(footnote)의 번호는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본문/표의 해당 부분 : 1), 2)등의 위첨자 형태로 표기
    본문/표의 아래 부분: 1), 2) 등의 일반 글자 형태로 표기.

    (6) 표(Table)와 그림(Figure)은 논문의 말미(참고문헌 다음)에 별도의 페이지에 작성하고 본문에서는 이러한 표와 그림이 위치할 곳을 명시한다. 그러나 본문에 직접 표와 그림을 포함시킬 수도 있다. 표나 그림을 본문에서 해설할 때는 <Table 1>과 <Figure 1>의 형식을 사용한다.

    (7) 논문 본문과 표, 식 등에서 변수의 이름은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변수의 정의를 나열할 경우, 각 변수의 정의 끝은 ‘;’ 표시로 끝난다. 그리고 맨 마지막 변수의 정의는 ‘.’ 표시로 끝난다.
    예 본문의 식 하단부에서 식에 등장하는 변수의 정의를 소개할 때)
    MB = 기말 시가총액 / 기말 장부가치 비율;
    SIZE = ln(기말 자산 총액);
    LEV = 기말 부채 / 기말 자산.

    예 표(Table)의 하단 주석에서 테이블에 등장하는 변수를 설명할 때) - 글자크기 8, 줄간격 130
    Variable definitions: MB = the ending market value of equity divided by ending shareholders’ equity; SIZE = natural log of the ending total assets; LEV = ending total liabilities divided by total assets.

    (8) 표(Table)와 그림(Figure)은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되 외국독자가 본문을 참조하지 않고도 독자적으로 이해될 수 있도록 표나 그림에 주석으로 분석내용에 대한 설명과 변수의 정의에 대한 내용들을 충분히 덧붙인다. 특히 통계분석(회귀분석 등)의 결과를 보고하는 표는 통계모형을 주석으로 표에 꼭 포함한다. 단 사례논문이나 문헌정리(review) 논문 등 특별한 경우는 편집위원회의 동의를 받고 한글로 표나 그림을 작성할 수 있다. 표와 그림의 글자 크기는 본문과 동일한 10 또는 이보다 작은 크기로 작성할 수 있다. 줄간격은 본문과 동일한 160 또는 이보다 작게 조정할 수 있다. 표나 그림의 주석은 글자크기 8과 줄간격 130으로 작성한다.

    예 Table 3의 주석) - 글자크기 8, 줄간격 130

    1) Table 3 reports the regression results of the following Eq. (5) which examines the association between cumulative abnormal return and earnings response coefficient:
    CAR = a + b1 UE + b2 SIZE + b3 MB + b4 (UE*SIZE) + b5 (UE*MB).
    2) Refer to Table 1 for the variable definitions.
    3) *, **, *** indicate statistical significance at 0.10, 0.05, and 0.01 levels, respectively, using two-tailed test.


    (9) 참고문헌 리스트가 시작되기 전 영문 가운데 쓰기로 ‘REFERENCES’라는 제목(글자크기 13)을 단다. 참고문헌은 논문에서 인용된 것에 한하여 글자크기 10로 열거하며, 서적과 논문의 구별 없이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배열한다. 국내참고문헌은 먼저 영어로 작성하고 인용말미에 [Printed in Korean]이라고 표시하며, 한글로 국내참고문헌을 영문 참고문헌이 끝난 후 다시 작성한다. 한글 참고문헌을 작성할 때는 ‘국내 참고 문헌’이라는 제목을 가운데 쓰기, 글자크기 13으로 표시한 후 국문 참고문헌을 가나다순으로 나열한다.

    (10) 학술지/서적의 이름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며, 학술지/서적의 이름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시한다. 논문의 발행시기는 권수(Volume Number)와 호수(Issue Number)를 적는 방식을 사용하며, 발행시기(December나 Spring 등)를 적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한 논문(서적)을 인용할 때 두 줄 이상이 필요한 경우, 두 째 줄부터는 1cm 들여쓰기를 실시해서 표시한다.

    예) 참고문헌

    REFERENCES
    Dechow, P. M., R. Sloan, and A. Sweeney. 1995. Detecting earnings management. The Accounting Review 70 (2): 133-168.
    Hong, K. 1995. Accounting Information and Agency Costs. Ph.D. Dissertation. Hankook University. [printed in Korean]
    Hong, K. and C. -H. Sung. 2014.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of the firms voluntarily offering low or no dividend payouts. Korean Accounting Review 39 (5): 1-40. [printed in Korean]
    Oh, S. 1990. Contemporary Accounting Theory. Accounting Publisher. Seoul. Korea. [printed in Korean]
    Oh, S. and Y. Han. 1996. Research on accounting information and stock price. Korean Accounting Journal 39 (5): 1-40. [printed in Korean]
    Tinic, S. M. 1990. A perspective on the stock market fixation on accounting numbers. The Accounting Review 65 (3): 781-797.
    Watts, R. L. and J. L. Zimmerman. 1986. Positive Account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Watts, R. L. and J. L. Zimmerman. 1988. Corporate capital expenditure policy. Working paper. University of Rochester. Rochester. NY.

    국내참고문헌
    오성. 1990. 현대회계이론. 회계출판사.
    오성, 한음. 1996. 회계정보와 주식가격에 관한 연구. 회계저널11 (3) : 115-132.
    홍길동. 1995. 회계정보와 대리비용. 박사학위논문(또는 미발표논문). 한국대학교.
    홍길동, 성춘향. 2014. 자발적 저배당 및 배당생략 기업의 특성 및 성과. 회계학연구39 (5) : 1-40.

    5. 논문 작성양식의 요약

    (1) 이상에서 설명된 논문 작성양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별도의 논문 샘플 파일을 참조하기 바란다.

    편집 용지
    구분 포인트
    용 지
    길 이
    용지방향
    A4
    좁게
    맞쪽
    위 쪽
    아래쪽
    왼 쪽
    오른쪽
    머리말
    꼬리말
    제 본
    45
    42
    34.0
    34.0
    8.0
    3.0
    0

    편집예규
    구분 글자체 크기(포인트)
    제목, 영문제목 신명 견명조 15(장평 100%, 자간 -5%)
    성명(국문, 영문) 신명 신명조 13(장평 100%, 자간 -5%)
    국문요약 신명 신명조 10(장평 100%, 자간 -5%)
    한글색인어, Key Words 신명 신명조(소문자) 10(장평 100%, 자간 -5%)
    목차
      Ⅰ. Ⅱ.
          1.1.
            1.1.1.
               1.1.1.1.

    신명 태명조 / 가운데정렬
    신명 중고딕 / 좌측정렬
    신명 중고딕 / 들여쓰기 10
    신명 신명조 / 들여쓰기 10

    13(장평 100%, 자간 -5%)
    11(장평 100%, 자간 -5%)
    10(장평 100%, 자간 -5%)
    10(장평 100%, 자간 -5%)
    <표 1> 및 <그림 1> 신명 중고딕 10(장평 100%, 자간 -8%)
    <표>의 내용 신명 신명조 9(장평 100%, 자간 -5%)
    본문(들여쓰기 10pt) 신명 신명조 / 줄간격 160% 10(장평 100%, 자간 -5%)
    각주 신명 신명조 / 줄간격 130% 9(장평 100%, 자간 -5%)
    수식 : 식∨(1)로 표기 들여쓰기 10 우측 끝에 (1), (2)로 표기
    참고문헌 타이틀 신명 태명조 / 가운데정렬 13(장평 100%, 자간 -5%)
    참고문헌 : 국문, 영문 신명 신명조 10(장평 100%, 자간 -5%, 내어쓰기 30)
    ABSTRACT(좌측) 신명 신명조 / 진하게 10(장평 100%, 자간 -5%)
    Abstract영문 본문 신명 신명조 10(장평 100%, 자간 -5%)
    Key Words 신명 신명조(소문자) / 진하게 10(장평 100%, 자간 -5%)
    영문 직위, 소속(주석처리) 신명 신명조 9(장평 100%, 자간 -5%)


이용약관

창닫기

한국회계학회는 1973년에 한국회계학의 연구 및 교육의 발전과 회계학도의 건전한 연구활동 및 회원의 일반적 이익과 상호친목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발족하여 현재까지 연구 및 교육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회계학회 가입을 원하시는 분은 본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시고 원하시는 서비스 별 회비를 온라인 송금하시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회원별 특전

1. 홈페이지 가입회원

- 홈페이지 내 일부 서비스 제한

- 사용 가능한 서비스 : 학회소개 / 자료실->관련사이트 / 회원마당 -> 회원카페를 제외한 서비스 / 오프라인 학회활동 참가 제한


2. 회계학회 일반회원

1) 가입비/연회비

- 홈페이지 학회지[다운로드] 서비스 사용가능

- 회계학회 소식지 메일링 서비스

- 회계학회 학술대회 참가 년 2회

- Doctoral Consortium 논문집과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청구가능


2) 구독료

- 정기간행물 구독가능

- 회계학연구 : 년 6회

- 회계저널 : 년 6회


3. 회계학회 영구회원

1) 가입비/영구회비

- 홈페이지 학회지[다운로드] 서비스 사용가능

- 회계학회 소식지 메일링 서비스

- 회계학회 학술대회 참가 년 2회

- Doctoral Consortium 논문집과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청구가능


2) 구독료

- 정기간행물 구독가능

- 회계학연구 : 년 6회

- 회계저널 : 년 6회


한국회계학회 회비 납부 안내

1) 개인회원 : 가입비(2만원) / 연회비(3만원) / 영구회비(30만원) / 구독료(10만원)

2) 특별회원(도서관 및 연구소) : 가입비(3만원) / 연회비(3만원) / 영구회비(30만원) / 구독료(15만원)

3) 특별회원(기업체) : 가입비(50만원) / 영구회비(500만원)

4) 입금계좌번호 : 국민은행 056-25-0008-967

- 예금주 : 한국회계학회

- 반드시 본인의 성명으로 입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창닫기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한국회계학회가 회원님 개인의 정보를 수집하는 목적은 한국회계학회 사이트를 통하여 회원님께 최적의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한 것입니다. 한국회계학회는 각종의 학회 컨텐츠를 서비스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때 회원님께서 제공해주신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회원님께 보다 더 유용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한국회계학회의 회원가입 시 개인정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회원님의 회원구분,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 대학(회사주소), 대학(회사)전화번호, 자택주소, 자택전화, 휴대전화, 연구실 FAX, E-mail, E-mail 수신여부, 소속대학교(회사), 소속대학(부서), 소속학과, 직위, 세부전공, 홈페이지, 우편물 수령지 등을 입력사항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원님이 한국회계학회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동안 회원님의 개인정보는 한국회계학회에서 계속 보유하며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하게 됩니다. 회원님이 탈퇴를 요청할 경우 탈퇴요청과 동시에 가입 시 기재한 개인정보가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