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 학회장 인사말
  • 존경하는 한국회계학회 회원 여러분,

    기탄없는 다양한 제안과 관심분야에 대한 참여의사를 언제든지
    알려주시면 해당 임원분들에게 전달하고 상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한국회계학회 회원 여러분,

    아직도 코로나 19로 학회 활동이 제약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중책의 임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사업을 맡으실 임원 분들과 상의를 충분히 하고자 하면서 취임인사 말씀이 조금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앞 선 회장님들의 훌륭한 사업을 유지하면서 몇 가지 사업을 추가 또는 확장하고자 합니다. 먼저 교육 분야에서는 교과과정위원회를 학부교육위원회로 개편하여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회계학과 독립문제 등 다양한 학부교육 문제를 논의하고자 합니다. Doctoral Consortium을 담당하는 교육위원회를 대학원교육위원회로 개명하였습니다. 국가회계위원회는 정부회계위원회, 전문교육위원회는 직업교육위원회로 개편하였습니다. 여성위원회는 여성인력개발위원회로 개편하여 날로 증가하는 여성회계인력의 확보와 교육에 도움을 주려합니다.

    연구 분야에서는 회계학연구 모임을 전국순회 형식이 아닌 전국 동시 다발적 행사로 변경합니다. 각 지역부회장님과 지역위원장님의 주도로 개최하시는 지역교수님들과 박사생들의 학문적 교류 활동을 연간 4 회 정도 지원합니다.

    회계경쟁력과 산학협력 분야에서는 회계기준 초안에 대한 체계적인 학회 대응을 위한 회계기준위원회와 학회활동의 국제적 홍보와 국내박사생의 해외임용 등을 지원하는 국제화위원회가 신설되었습니다. 회원친목과 소통을 위한 네트워킹위원회가 회계사랑방위원회를 대체하여 신설되었습니다. 네트워킹위원회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가능한 야외친목행사(예, 테니스, 트랙킹, 스키 모임 등)를 기획하려합니다.

    모든 위원회가 웨비나 세미나를 자주 개최해 주시기를 부탁드렸고 웨비나 등의 다양한 행사를 녹화하여 학회 자료실에서 언제나 다시 보실 수 있게 제공하려합니다. 대면행사는 제한되지만 더욱 풍성한 교육, 연구, 산학의 기회를 제공하려하오니 적극적인 참여와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저의 학회활동 전용메일(paikkaa@naver.com)을 통해 기탄없는 다양한 제안과 관심분야에 대한 참여의사를 언제든지 알려주시면 해당 임원분들에게 전달하고 상의하겠습니다.

    한국회계학회 회장 백태영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