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 학회장 인사말
  • 사랑하고 존경하는 한국회계학회 회원 여러분께


    회원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7월 1일 제37대 한국회계학회장의 직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혁명으로 지칭되고 있는 바와 같이 지금은 세상의 모든 것이 바뀌는 변혁기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우리 회계학회가 다가올 미래를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제37대 한국회계학회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우리 가슴에 품고 1년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회계는 미래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할 것인가?”

    이와 관련하여. 우리가 앞으로 1년 동안 할 일을 교육, 연구, 회계 산업, 회원 서비스 네 분야로 나누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미래 회계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미래회계교육위원회에서 회계교육의 미래 방향에 대하여 연구하여, 1년 후 발표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내년 하계학회에서는 재무회계, 관리회계 등 세부 분야별로 중요한 주제에 대한 Forum Session 운영하여, 전공별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하고자 합니다.

    2. 글로벌 수준으로 연구역량이 향상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올해에는 Scopus 등재를 신청하고, SSCI 준비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내년 하계학술대회에서는 동아시아에서 회계 분야 유일한 SSCI 저널인 APJAE Session을 운영하여, 우리 논문들이 SSCI 저널에 많이 게재되도록 돕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신임교수들을 위한 New Faculty Workshop과 박사과정들을 위한 Doctoral Consortium에 글로벌 수준의 강사들을 초청하여 신진학자들의 연구력 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3. 회계 산업이 전문 서비스업으로 발전하도록 협력하겠습니다.

    올해는 Principle-based Accounting을 어떻게 구현하여야 하는 것인지 집중 연구하고자 합니다. 하계학회에서는 실무적 주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는 법인별 Panel을 개설하겠습니다. 학자들의 전문성 있는 기고를 장려하기 위하여 “언론 기고문상”을 수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학회가 회계 현안에 대하여 정부와의 소통을 늘여가고자 합니다.

    4. 학회가 회원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학회가 회원들의 연구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학회지의 게재 논문수를 늘이겠습니다. 많은 투고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지역별 교류모임 개최하여, 회원들의 참여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회장 선거를 이메일 투표로 하는 방안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회계의 미래를 위하여,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력과 헌신을 부탁드립니다. 저도 열심히 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37대 한국회계학회장 조성표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