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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계저널 사례 작성 및 심사 지침

    1. 사례 작성 지침

    - 주제: 재무회계, 관리회계, 세무회계, 회계감사, 회계정보시스템 등 회계의 모든 분야에서 교육적, 실무적, 제도적 활용가능성이 높은
      주제를 장려함
    - 수준: 학부 고학년 또는 MBA 수업에 교재로 활용할 수 있을 수준이어야 함
    - 실무자들과 공동 연구: 실용적 측면이 강조되는 만큼, 실무자들과의 공동 연구도 권장함
    - 작성방법: 회계저널 편집방침을 기본으로 하되, 다음의 강의 지침(Teaching Note)이 포함되어야 함.

    1.1. 강의 지침
    - 사례 개요: 초록은 사례 요약인 반면, 개요는 사례 목적 등이 추가됨
    - 강의 요점:
    1) 대상 과목 및 학년
    2) 교육목표
    3) 학습 초점
    4) 수업의 준비 및 진행
    5) 관련된 다른 사례
    - 과제, 문제 및 시범 답안: 학생들에게 사전 또는 사후적으로 부과할 과제, 또는 수업시간에 논의할 토론 주제, 질문 및 시범 답안을
      포함하여야 함 (관련된 문헌 제시 필요)

    2. 제출 및 심사 지침

    - 사례는 회계저널 편집위원회에 “사례”임을 명기하여 사례 본문과 강의 지침을 함께 제출한다. (회계저널논문과 동일한 심사료 납입)
    - 사례의 심사는 회계저널 편집위원회에서 주관하여 수행한다.
    - 심사 결과 학술적 가치가 높은 사례는 “회계저널”에 게재한다.
    - “회계저널”에 게재되지 않더라도 우수한 사례는 저자의 동의를 거쳐 회계학회 홈페이지에 등록한다.
    - 회계학회 회원은 용도를 명시하여 사례 사용을 신청하고, 교과서 등에 본 사례를 인용하는 경우 그 출처를 명기한다.
    - “강의 지침”은 일반에게 공개하지 아니하며, 정회원이 교육 목적으로 요청할 경우, 메일로 송부한다.
    - 일정 기간 동안 사용 횟수가 높은 사례는 정기 총회에서 “우수사례상” 시상을 추진한다.

    2.1. 사례의 평가 기준
    ① 주제의 중요성: 회계학 교육 및 실무에 어느 정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가?
    ② 사례의 독창성: 다른 사례에 비하여 차별성이 있는가?
    ③ 사례의 현실성: 우리 회계 실무를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가?
    ④ 사례의 공헌성: 회계학 교육 및 실무에 종합적으로 어느 정도 공헌하는가?